세계 아동문학의 역사에 대해 이어서 알아보겠다.
5) 아동 도서를 최초로 출간한 뉴베리의 작품
본격적으로 어린이를 위한 책이 만들어지고 발전하가 된 것은 18세기 후반으로 영국의 존 뉴베리(John Newberry, 1713~1767)라는 출판인에 의해서였다. 그는 런던에 '성서와 태양'이라는 아동도서 출판사와 서점을 같이 세우고, '작고 귀여운 포켓북(1744)'을 시작으로 하여 약 200여 중에 이르는 '챕북(Chap Book)'을 만들어 팔았다. 그가 출판해 낸 '플루타크 영웅전(1762)', '영국의 역사(1764)', '구두 두 켤레씨(1765)', '마더구스의 멜로디(Mother Goose's Melody,1760)'등은 근대적 아동문학의 시초로서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어린이는 읽기를 좋아하므로 알파벳을 배우자마자 재미있는 책읽기로 바로 이끌어 가야 한다는 영국의 철학자 존 로크의 충고를 받아들인 뉴베리는 그림을 사용하고 화려한 외양으로 책을 출판하였다. 그의 출판사에서는 1751년에 어린이를 위한 최초의 잡지인 '난쟁이 나라의 잡지(Lilliputian Magazine, 1751~1752)'가 발행되기도 했다. 특히, 시인이자 소설가로 유명한 올리버 골드 스미스(Oliver Goldsmith)가 썼을 거라고 믿는 '구두 두 켤레씨'는 어린이를 위한 최초의 창작 동화하는 점에서, '마더 구스의 멜로디'는 옛 동요를 모아서 출판한 최초이면서 가장 권위있는 동요집이라는 점에서 아동문학사에서 가장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존 뉴베리가 만든 아동 도서들은 신대륙으로 건너가 미국 아동문학 발전에도 큰 공헌을 했다. 이를 인정한 미국 도서관 협회에서는 해마다 가장 중요한 아동문학 작품에 수여하는 상의 이름을 '뉴베리 상'이라고 재정할 정도였다.그러나 18세기에는 17세기의 종교적 색채가 완전히 없어지지는 않고 다만 그 색채가 차츰 옅여지면서 대신 도덕적 색채(이 분위기가 19세기 초까지 이어짐)가 아동문학에 드리워졌다. 때문에 이러한 도독적 성격에 덧붙여 이상적이고 합리적인 사고와 일치하지 않는 터무니 없는 상상 이야기는 용납되지 않았다. 그래서 당시 어린이들에게 얽힌 책의 내용은 불쌍한 사람에게는 착하고 관대하고 친절해야 하며, 부모에게는 복종하고, 새로운 사실을 알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야 함을 훈계해야 하는 것들이었다. 또한 어린이의 행동이 바르지 못했을 때에는 심체적 벌이나 심지어는 죽음까지 겪게되고, 착한 행동을 했을 경우에는 칭찬이나 물질적 보상이 주어지는 등 상과 벌에 기초한 내용들이 실려 있다. 이러한 도덕주의는 모든 어린이들의 마음에 지옥불에 대한 공포심을 심어주려고 했던 '페어 차일드 이야기(1818)'의 작가 셔우드 부인이나 트리머 부인으로 대표되는 여류작가들에게 많이 찾아볼 수 있다.
6) 시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민화나 전설 등 구비 문학이 문학의 발전에 큰 영향을 끼쳤는데 프랑스에서 만큼은 프랑스 사람들의 기질과 오랜 봉건제도의 영향으로 그것들이 독일의 민화처럼 소박한 형태로 전승되지 않고, 개인적인 행복을 현실속에서 추구하려는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이런 경향은 중세의 꽁트나 파블리오(우화시)에 잘 나타나 있다. 라 퐁텐은 1668년에 이어 1678년, 1694년 등 우화 시집을 계속 펴내 약 30여년을 노력하여 240편의 우화가 실린 12권의 우화 시집을 완성하였다. 이 책은 당시로서는 누구도 손대지 않았던 우화를 새롭고 독창적인 방법으로 다루어 큰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이 우화시집 역시 영국에서의 경우 처럼 아이들을 위해 쓰인 것은 아니지만, 이 책에 수록 된 작품들이 대부분 '이솝 이야기'나 '여우 이야기'등에서 가져온 동물을 소개로 한 것이라서 아동들의 좋은 읽을거리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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