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문학

역사 동화

by 천상여주 홍사마 2023. 6. 18.

1) 역사 동화의 개념

역사 동화의 개념은 역사 소설의 개념에서 유추하는 것이 가장 보편적이다. 역사 소설은 문학계에서 소설의 한 형태로 인정되고 있다. 역사 소설은 "과거와 역사를 소재로 한 소설"이라고 할 수 있다. 

역사 동화

과거의 의미와 관련하여 통용되는 견해는 역사 소설과 현대 소설을 연대상의 기준에 따라 구분하는 것으로서 현재로부터 두 세대 즉, 40년에서 60년 이상의 과거사를 소재로 한 소설을 역사 소설이라고 규정한다. 일반적으로 역사 소설이란 역사적인 사건이나 인물을 소재로 하여 쓰인 소설이라는 통념으로 인식되어 왔다. 이와 같은 통념은 역사와 소설, 즉 사실과 허구의 복합에서 유추된 것으로 역사적 사실의 바탕 위에서 소설이란 양면성을 포용하는 의미로 받아들여진다. 그러나 그 양면성은 결국 역사라는 객관성과 허구라는 예술성을 동시에 수용하는 것으로, 역사적 사실에 충실하면서 동시에 문학적인 여러 조건인 보편성, 자기 완결성, 형상성, 구체성 등을 충분히 갖춘 허구성을 지닌다는 의미이다. 이러한 역사 소설의 개념을 근간으로 이윤희는 역사 동화의 개념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역사 동화란 아동을 대상으로 과거이 사실을 소재로 하여 현재를 재조명하고 역사에 명확한 예술적 현실성을 주며 나아가 현대적인 의미를 가지게 해야한다. 역사 동화는 뚜렷한 역사 의식이 나타나는 30년, 한 세대 이상의 과거 사실을 역사적으로 재조명하여 형상화한 문학 양식이므로 작가가 명확한 역사 의식을 가지고 역사적 상황에서 생활해 가는 인물의 의식과 행동에 현재성을 부여함으로써 이를 효과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과거의 부분적인 패턴을 재구성해 나가고 재구성된 패턴 속에서 현재를 다시 발견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역사 동화는 아동의 눈높이에 맞춰 현재적 삶과 관계되는 작가의 역사 의식이 투영된 동화로 단순한 역사나 과거의 재현에 그치지 않고 당대의 삶을 통해 현재의 의미를 되새기게 하는 작품으로 규정할 수 있다. 」

이러한 역사 동화로 송언의 '고구려 고구려', 린다 수 박의 '사금파리 한 조각', 배유안의 '초정리 편지', 김기정의 '해를 삼킨 아이들', 이미륵의 '압록강은 흐른다', 손연자의 '마사코의 질문', 윤정모의 '누나의 오월'  등이 있다.

 

2) 역사 동화의 특성

역사 동화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역사 동화는 과거와 특별한 연게를 갖는다. 역사 동화는 현재로부터 떨어진 과거를 조명하기 위애 과거로 돌아가서 그 과거를 아이들의 수준에 맞추어 허구화하는 인식을 보존한다.

둘째, 역사 동화는 역사적인 사건 및 실존 인물은 물론 허구적인 인물의 등장이 가능하며 동시에 역사적인 상상력을 통해서 공적 역사는 물론 역사의 공적 무대에는 결코 나타날 수 없는 사적 또는 숨은 과거가 재 창조되어 새롭게 조명될 수 있다.

셋째, 역사 동화는 과거와 현재의 교감적 상상력에 근거한 구성에 의존하며 과거 사실을 재현하고 거기에서 의미를 찾는다. 역사 동화와 역사 소설의 차이점은 역사 동화가 보편성과 포괄성에 의해 역사적으로 가치가 있는 특별한 사실만을 다루는 것에 비해 역사 소설은 개연성에 따라 성격이나 사건 유형과 같은 다양한 문학적 장치를 통해 알기 쉬운 사실에서 역사성을 획득한다는 것이다. 또한 역사 동화는 역사 소설보다 과거 역사적 사실의 정보 전달적 측면이 덕목이 될 수도 있다. 

넷째, 역사 동화는 역사적 상상력을 통해 과거와 현재 속에서 통합적인 구조를 갖는다. 역사 동화에서 과거 환기는 현재의 이해 및 해석과 상관성을 갖는다.

다섯째, 역사 동화의 주제는 역사 속에서의 인간 또는 역사적 삶으로 이해되는 인간의 삶 그것이다. 따라서 역사 동화는 개인의 삶이 특별한 역사적인 시기에서 어떻게 형성 되는가를 말하는데 아주 적합한 형태이다. 역사 동화란 역사라는 거울에 반사된 역사적인 삶의 양식와 동화적인 형상화의 양식이다.

여섯째, 창작 동화와 비교하여 볼 때 창작 동화는 대체로 허구적인 개연성이 강한 데 비해서 역사 동화는 역사적인 것에 그 개연성을 강조할 뿐만 아니라 역사를 '전경화'하는 점을 들 수 있다.

 

3) 역사 동화의 교육적 효과

역사 동화의 교육적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역사 동화는 아동에게 설명적 텍스트보다는 상대적으로 친숙한 표현 양식이다. 따라서 아동이 더 쉽게 역사 이해를 하도록 돕는다.

둘째. 역사 동화는 역사 학습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다른 시대, 다른 장소, 다른 사람, 다른 사건들에 대한 이해를 가능하게 한다.

셋째, 역사 동화는 인간의 경험 행위 의도 등을 이해하고 해석하도록 한다. 사건을 시간 순서대로만 배열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의 원인과 결과에 의해 배열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때 그 사건의 의미를 더 잘 파악할 수 있다.

넷째, 역사 동화는 묘사를 통해 구체적으로 공감하게 하고 비유나 상징을 사용하여 역사적 상상력을 자극한다.

마지막으로 역사 동화는 독자가 과거 인물의 내적인 상태나 행동을 이해하게 할 뿐만 아니라 시대의 역사 의식을 느끼도록 한다. 그러나 역사 동화를 활용한 역사 교육에는 주의 할 점이 있다. 문학 작품에는 흥미와 극적인 상황을 유발하는 가장된 요소와 허구가 많이 숨어 있다. 때로는 상당 부분 역사적 사실의 재미를 위해 지어 낸 부분도 있으므로 이를 구별하도록 해야 한다. 역사 동화의 내용에 대해서 역사적으로 사실인지 아닌지 판단하고 평하하는 기회를 갖는 것도 필요하다.

 

'아동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문학 교육 이론의 이해  (0) 2023.06.19
장르별 그림책의 특징  (0) 2023.06.16
그림책  (0) 2023.06.15
옛 이야기  (0) 2023.06.14
판타지 동화  (0) 2023.06.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