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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문학

아동 문학의 구성 요소2

by 천상여주 홍사마 2023. 6. 4.

아동문학의 구성 요소에 대해 연결해서 설명해보고자 한다면 다음과 같다.

1) 플롯

플롯은 갈등을 중심으로 일어난다. 갈등은 인물의 내부 혼란이나 그를 둘러싼 외적인 요소와의 심리적 혼란을 말하는데 사건의 필연성을 부여하는 역할을 한다. 기본 갈등으로 주요 인물의 내면에서 일어나는 내적 갈등과 동료들, 형제, 주변 어른 등 다른 인물 간의 갈등, 사회와의 갈등 관계에 있는 주요 인물이 등장하기도 한다. 혹은 주인공과 자연환경과의 갈등을 그린 이야기도 있다. 예를 들어 창작 동화의 경우 내적 갈등을 그린 것으로 '짧은 귀 토끼 있다. 이 책은 주인공 동동이의 짧은 귀로 인한 내적 갈등과 그것을 해결해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인물 간의 갈등을 잘 나타낸 것은 '나쁜 어린이표'로 학교에서 일어날 수 있는 건우와 선생님과의 갈등이 잘 나타나 있다. 사회와의 갈등은 '푸른 돌고래 섬'의 추장 딸 카리나가 18년 동안 혼자 섬에서 고립되었다가 살아남는 이야기를 통해서 잘 나타난다.

 

아동문학의 구성요소2

 

2) 옛이야기

옛이야기의 경우는 사건에 집중되어 있다. 옛이야기의 사건은 어린이를 중심으로 구성되지 않고 성인을 중심으로 구성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은 옛이야기가 설화의 분신으로 어린이들만을 위해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성인들과 공유하기 위해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옛이야기의 사건은 시간에 따라 단선으로 표시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옛이야기의 경우 플롯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순리대로 펼쳐지고 이는 필연으로 단순하고 간결한 형식미를 얻는다. 오롯이 사건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되기 때문에 심리 묘사나 장면 묘사가 필요하지 않고, 인물의 심리를 헤아리거나 장면을 떠올리는 것은 독자의 몫이 된다.

 

3) 배경

이야기 속에서 인물이 활동하고 사건을 벌이는 구체적인 시간과 공간 또는 작품이 창작될 때의 시대적, 사회적 배경을 이야기의 배경이라고 한다. 배경은 인물이나 행위와 함께 아동 문학의 중요한 요소를 이루고 있다. 이야기의 사건은 과거, 현재, 미래 혹은 특별한 장소나 대도시, 도시 근교, 시골의 마을, 환상 세계나 막연한 장소에서 일어날 수도 있다. 이야기의 시간과 장소는 사건, 등장인물 그리고 주제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사회, 시대적 배경이 주제에 미치는 영향 또한 큰데 예를 들어 '몽실 언니'의 경우 1950년 전후의 전쟁으로 인한 사회 모순과 어린이들이 겪는 삶의 비애가 눈물겹도록 나타난다. 이처럼 이야기의 배경은 아동문학 작품의 분위기와 진실성, 그리고 신뢰성을 만드는 측면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특히 현실의 삶을 정확하게 반영하는 사실주의 동화의 경우는 현재와 일상의 삶의 공간이 주 배경이 되어 이야기가 전개된다. 이에 반해 옛이야기의 경우는 시간적인 배경은 구체적이지 않고 막연하게 옛날로 표현되는 것이 대부분이다. 민담 같은 경우는 관용적으로 "옛날 옛적에~"로 시작하고, 신화의 경우는 "태초에 세상이~". 전설적인 이야기는 증거물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조금 더 구체적으로 신라 시대 혹은 조선 시대처럼 왕조명이 나타나기도 하고 "지금으로부터 100년 전" 등으로 표현하는 관용적인 표현으로 대체된다. 공간적인 배경의 경우는 현실계와 비 현실계로 나눠 표현되는데 대부분 현실계의 경우는 시골이나 산골, 농촌 등이 대부분이고 가끔 한양이라는 도시가 등장하기도 한다. 비 현실계의 경우는 천상계나 지상계, 수중계의 이야기가 등장하는데 현실에서 이룰 수 없는 것을 꿈꾸거나 상상하는 초현실의 세계를 만든다. 대부분 옛이야기에 등장하는 비 현실계는 화려하고 풍요롭고 살기 좋은 곳으로 묘사되고 이야기의 주인공은 이 현실계와 비 현실계를 자유롭게 왕래할 수 있다.

 

4) 주제

아동문학의 주제는 다양하다. 주제는 아동문학이 말하고자 하는 그 무엇에 해당하는 것이고, 제재의 속성을 일반화, 추상화한 뒤에 얻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주제는 목적지로 제재는 그 목적지에 닿기 위한 효과적인 수단이나 구체적인 과정으로 비유할 수 있다. 문학 작품의 주제는 이야기의 모든 요소인 인물, 사건, 문체의 유기적 통합에 의해 이루어진다. 주제는 사실들 가운데 나타나야 하며, 거기에서 주제를 찾아내는 일은 독자들의 몫이다. 주제는 인생의 어떤 양상을 조명해 주거나 해석함으로써 작품과는 별도로 그 나름의 가치를 지닌다. 그리고 어떤 경험의 의미와 같이 주제는 서사, 텍스트의 초점, 통일성, 영향, 요점을 제시하며, 모든 사건과 세부적인 정보들과 관련이 있다. 따라서 주제란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가장 많은 요소를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는 작품의 의미라고 정의할 수 있다. 아동문학의 주제는 어린이들의 관심과 희망, 어려움, 삶에서의 중요한 선택, 친구나 가족 간의 관계, 성장, 전통문화나 역사 체험, 자연과 환경 문제 등 여러 가지가 등장한다. 또한 현대 아동문학에서는 지금까지 금기시되었던 죽음, 자살, 노화, 이혼, 재혼, 성폭력이나 임신과 낙태, 차별이나 차이. 소수자나 다문화 등을 반영하고 있다.

 

5) 문체

문체란 작가가 이야기를 엮어내려고 어휘와 문장을 쓰는 방식을 말한다. 문체란 문장에 나타난 작가의 개성, 즉 문자의 개성적 특성을 말하는 것이다. 다른 문장과의 단순한 차이점이나 특이성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그 작가만이 쓸 수 있는 완성된 품격으로서의 개성적 특징을 의미한다. 문체는 체제를 구체적으로 형상화하여 주제를 암시하는 방편이다. 방대한 체재와 뛰어난 기법에 의해 위대한 사상을 형상화하려 해도 문장으로 표현하지 않고서는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문체는 주제와 잘 어우러져야 한다. 아동은 너무 감상적으로 흐르는 것도 싫어하고 도덕적이고 잔소리 같은 이야기도 싫어하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여 이야기가 자연스럽게 읽히고 또 세부적인 묘사보다는 비유적 표현으로 중요한 이미지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대화의 흐름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문장 패턴과 어휘 등을 잘 처리해야 한다. 좋은 문체는 줄거리, 주제, 등장인물, 이야기의 분위기를 잘 표현한다. 생생한 표현, 탄탄한 대사, 유용한 상징, 다양한 표현법 등의 표현 기술은 상황과 인물을 깊이 있게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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